본문

인사말

교통사고 장애인이 행복한 도시 서울!

안녕하십니까?
사)서울시교통장애인자활협회 교통장애인재활자립지원센터 방문을 환영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살면서 모두가 장애를 안고 살아갑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현대 의학의 발달로 인해 선천적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인구는 감소하는 반면, 예상치 못한 사고 또는 질병 등으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되는 중도 장애인은 나날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9년 경찰청 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한 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3,349명이며, 사고로 인한 부상은 연간 341,712명으로 그 중에서도 장애 발생의 위험군에 속하는 중상자는 72,306명에 달합니다.

특히, 서울특별시의 경우 전국 7대 대도시 중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 부상자 구성비가 가장 높아 이들을 위한 제대로 된 서비스가 필요한 것이 현실입니다.

사)서울시교통장애인자활협회는 교통사고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된 장애인에 대해 재활 자립을 돕는 역할과 특히, 재가 장애인 가정의 어려움과 경제적 활동의 재활을 돕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교통사고 이후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상담지원, 교통장애인의 권익옹호 사업, 정보제공 등 교통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도모하여 장애인과 그 가족의 자립, 자활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교통장애인의 재활자립을 위한 각종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통사고의 예방 및 교통장애인의 자립과 자신감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서울시교통장애인자활협회

회장 김 진 호